이명박 손녀가 입은 몽클레어 패딩이 논란이 되는 이유.. 이슈

우선 관련 사진을 올려본다.


같은 사진을 보고도 사람마다 갖게 되는 느낌은 다르겠지만, 오른쪽에 있는 대통령 손녀딸이 입었다는 저 흰색 패딩의 가격을 모를때와 그 가격을 알게 되었을 때 드는 느낌은 분명 다를 수 밖에 없다. 그걸 전제하고 말해보겠다.

저 사진을 보고 느낀 솔직한 첫 느낌은 그랬다. 우선 <지금 소위 '보여주기의 달인'이신 우리 대통령께서 또한번 '서민 코스프레'를 하고 계시는구나> 란 생각. 패딩 논란을 떠나 저 사진 한장을 놓고도 사실 비판할 거리는 너무나 많다. 실제 이대통령은 앞으로 퇴임 후 저런 곳에 가서 저렇게 물건을 살까? 부디 사길 빈다. 그러나 진짜 시장에 물건을 사러 갔다기 보단, 시장에서 물건사는 모습을 연출하러 갔다고 하는게 맞을 정도로 지극히 설정인 듯 보이는 이 사진을 보면, 별로 그럴 것 같지는 않다.

설령 좋은 의도에서, 재래시장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저 곳에 가서 물건을 샀다고 치자. 지금은 70년대가 아니다. 대통령이 시장가서 물건 사러 가는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준다고 해서, 국민들이 그 모습에 감동받지도 않으며, 실제 국민들의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치기도 어렵다. 이런 코스프레 쇼를 하기 보단, 실질적으로 재래시장을 어떻게 하면 살릴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게 티는 안나도 더 나아 보인다.

 '이명박의 재래시장 출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 입장을 정리해놓고, 몽클레어 패딩을 논해본다. 기본적으로 서민 코스프레 쇼를 하러 간 대통령의 손녀가 수십만원짜리 고급 패딩을 입은 손녀딸을 대동했다는 사실. 위 사진에 사람들이 분노하는 이유는 단지 그들이 반MB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몽클레어 패딩과 곧잘 비교하는 사례로 노스페이스 패딩을 언급하는 이들이 많은데, 진짜 그런 논리를 펴는 사람들한테 묻고 싶다. 상식적인 수준에서 노스페이스 패딩의 가격은 적당한건가? '등골 브레이커'라는 말은 괜히 나온게 아니다. 이 단어는 여력도 안되면서 수십만원 짜리 패딩을 너도나도 입는 세태를 비꼬는 일종의 비아냥적인 조어 아닌가? 그래서 노스페이스 패딩을 입고 다니는 중고딩을 어떤 면에서는 한심하다고 말하는 것 아닌가?

 몽클레어 패딩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서민 코스프레'를 하러간 대통령의 손녀딸이 일반 가정에선 쉽사리 구매하기 어려운 고급 패딩을 입고 있는 것을 알게 됐을 때, 국민들은 단지 '패딩 가격'에만 분노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서민인 척 모양새를 취하던 대통령이 사실은 쇼를 하고 있다는 것. 이게 노골적으로 드러난데에 분노하는 것이다.

 서민인 척 몰래 연기를 하다가, 그것이 연극이란 사실을 들켜버린 것. 이것이 이번 패딩 논란의 본질 아닌가 싶다.

덧글

  • ReiCirculation 2012/01/23 20:42 #

    저 손녀는 '외손녀'이고 쟤 아빠가 5천억대 자산가인데 80만원짜리 패딩이 사치라고 생각하진 않음.
    연봉 3000도 안되는 사람이 소나타 끌고다니는 것 보다 훨씬 현실적이고 자산규모에 맞는 소비라고 생각하는데
  • 도르래 2012/01/23 21:49 #

    만약 저 사진의 촬영장소가 재래시장이 아니었다면, 최소한 저는 지금 이 포스팅을 안썼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이 분노하는 것은 단지 저 패딩의 가격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이 이 포스팅의 핵심 논지입니다.
  • ReiCirculation 2012/01/24 10:15 #

    아! 80만원짜리 패딩 입고는 재래시장 못가는구나!ㅋㅋㅋㅋㅋㅋㅋ
  • 도르래 2012/01/24 18:01 #

    이명박이란 개인이 재래시장에 간 것이 아니죠. 명색이 대통령 신분으로 재래시장 출사를 나간겁니다. 이미 사진 찍힐 것 까지 고려하고 나간, 전형적인 보여주기 쇼였죠. 사람들이 분노하는게 단순히 패딩 가격 때문만은 아니란 제 말을 여전히 이해 못하시는 듯.. 쉽게 말해서 '쇼하지 말라'는 겁니다.

  • ReiCirculation 2012/01/24 22:41 #

    여태껏 저런 쇼맨십 없이 정치한 사람들이 어딨다곸ㅋㅋㅋㅋㅋㅋ
    민주당 대선주자들이나 노운지나 슨상님은 그런거 없이 정치했젴ㅋㅋㅋㅋㅋ
  • 도르래 2012/01/25 14:27 #

    염세주의자 돋네. 그리고 노무현이나 김대중도 이미지 정치를 안했다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이명박처럼 노골적 하진 않았음. 굳이 야권 정치인중에서 사진 정치, 출사 정치를 한 대표적인 인물을 꼽자면, 정동영 아닐까 싶음. 요즘은 어떨런지 모르겠네..
  • 쿠쿠 2012/01/23 21:07 #

    언제 이유가 있어서 욕하나요? 솔직하게 그냥 존나 욕하고 싶은데 걸린게 이거라서 그거로 깐다고 해도 서로간에 다 이해합니다.
  • 도르래 2012/01/23 21:50 #

    님 좋을대로 생각하시길.
  • 2012/01/23 21:2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도르래 2012/01/23 21:53 #

    그래서 제가 '서민 코스프레'란 표현을 쓴겁니다. 이명박은 전형적인 이미지 정치, 보여주기 정치를 하는 대표적인 정치인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논란을 본다면 그저 가증스러울 뿐이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1/23 22:05 #

    공지영씨, 박원순씨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말로는 서민을 위한다고 하고 샤넬백을 들고 일등석을 타고
    말로는 서민을 위한다는 사람이 입은 건 고급옷이죠.
    그리고 서민 코스프레라고 하시는 데 이 정도는 대통령치고 안 한 사람이 없지 않습니까? 노무현도 했던 것 같은데..
    손녀 귀엽군요.
  • 도르래 2012/01/24 18:03 #

    노무현은 적어도 전형적인 주류는 아니었죠. 사회 전반적으로 본다면 그도 '가진 자'에 속했다고 볼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그가 메인 스트림이 아니었다는 것은 그의 말로가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도 설정 출사를 나갔을지는 모르겠어도, 저렇게 어설프게 하진 않았죠.
  • 2012/01/23 22:4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도르래 2012/01/24 18:05 #

    문제는 이명박의 그런 드립이 신문기사에 그대로 실린다는게 문제죠. 신문만 보시는 장년층들은 그걸 그대로 믿고;;

    패딩 가격에만 분노해서 이명박을 욕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순히 비싼 패딩을 입고 다닌다는 것만 놓고 비판하는 것은 좀 무리하다고 봅니다. 단, 전제는 그게 자기 힘으로 번 돈으로 사입는 것이란 것이겠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1/25 07:57 #

    저 사람 이명박 외손녀구요. 이명박 사위가 재벌입니다. ㅡ_ㅡ....
  • 도르래 2012/01/25 14:16 #

    아무것도없어서죄송/비밀글에 단 답글이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인줄 아시고 이런 덧글을 다시는지요? 나대는 것도 어느정도껏 하시길..
  • kuks 2012/01/23 22:44 #

    "서민인 척 몰래 연기를 하다가, 그것이 연극이란 사실을 들켜버린 것. 이것이 이번 패딩 논란의 본질 아닌가 싶다."

    그 연극을 집요하게 추적하면서 본질을 벗어난 태클을 거는 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MB가 연기한다고 서민이라 생각할 바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 도르래 2012/01/24 18:05 #

    그렇다면 님이 말씀하시는 본질에 안벗어나는 태클이란 뭘까요?
  • kuks 2012/01/24 19:08 #

    님이 생각하는 서민 코스프레가 이명박에게만 해당되는가 부터 점검해 보셔야죠.
    지금보다 더 한 공권력을 이용한 탄압과 각종 국가정책의 추진 등을 봤을 때 노무현도 만만치 않은 서민 코스프레였던 거죠.

    깔게 없어서 외손녀의 패딩으로 까는 것도 우스운 일이죠. 재래시장 찾을 때 복장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 도르래 2012/01/25 14:35 #

    kuks / 이명박이 걸핏하면 하는 수사가 '나도 서민이다', '나도 어려워봐서 아는데.' 이런 드립 아닌가요? 님과 같은 논리라면 한국에서 정치하는 사람들중에 진짜 서민은 강기갑 의원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다 명문대 나오고, 사회적으로 어떤식으로든 엘리트 층에 속하는 사람들이죠. 그런 여유있게 사는 사람들이 진심이든, 수사든 서민을 운운하는게 님 논리대로라면 모두 '서민 코스프레'가 됩니다. 거기에 동의하실 수 있는지요?

    노무현의 정책들이 서민과 유리되었다는 비판을 저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명박처럼 밥먹듯이 '서민'이란 수사를 애용하진 않았죠.(이명박의 정책이 노무현의 그것을 능가하면 능가했지 덜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이명박의 레토릭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진짜 딱 7,80년대 박정희,전두환이 했던 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느낌입니다. 적당히 언론들이나 순치시켜서 자기 발언 토씨하나 안빠뜨리고 실리게 하고, 출사 나가서 사진 찍기 놀이나 하고 있고 말이죠. 그 시간에 딴거 하란 소리입니다.


  • kuks 2012/01/25 14:57 #

    하긴 '서민행보'와 '대서민홍보'를 님처럼 구분 못하니 그런 소리가 나오는거겠죠.
    시바스 리갈과 패딩 수벌의 가격을 넘는 한복을 입는 그분의 예시는 뜬금없네요.

    그리고 사진찍으러 재래시장에 가는 건 MB뿐인 줄 아십니까? ㅉㅉㅉ
  • 도르래 2012/01/25 22:38 #

    kuks/패딩 논란은 실드치면서 강기갑의 한복가격을 지적하는게 스스로 이중잣대란 생각은 안드나 봅니다. 아마 그런 생각은 절대 안미치니까 이러고 계시겠지만..

    MB뿐만 아니라 많은 정치인이 재래시장가서 이미지 정치 하고 있는줄 아뢰오. 근데 뭐 어쩌라고..
  • kuks 2012/01/25 23:37 #

    이중잣대같은 소리하고 계십니다.

    이 문제의 논란은 외손녀의 패딩이 이명박을 비판할 만한 근거가 되느냐의 문제이고,
    님은 '어설픈 서민 코스프레 연기'라고 규정하고 까고 있는 겁니다.

    애초에 '서민 코스프레'로서 까고자 했다면 외손녀의 패딩은 이 문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서민과 상반되는 정책 등을 내놓다가 명절만 되면 재래시장 찾아 사진찍는 게 문제가 되어야겠죠.
    그리고 '어설픈 연기'로서 깔려면 '성공한 연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건가요?
    아, 그렇다면 성공한 쿠데타는 문제가 되지 않는가 보군요?

    MB뿐만 아니라 많은 정치인이 재래시장가서 이미지 정치 하고 있는줄 아시는 분이 왜 이러세요, 아마츄어 같이.
  • 도르래 2012/01/26 20:38 #

    외손녀의 패딩 가격이 서민 코스프레라는 제 주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저도 인정하나, 서민 코스프레란 제 주장을 조금더 정당화 할 수 있는 도구로써 이명박이 서민 코스프레를 하고있다는 반증의 사례로 써먹을 수 있지요. 서민이 아닌 사람이 서민 흉내를 낸다는 증거로 말이죠.

  • 鷄르베로스 2012/01/23 23:10 #

    그간 가카의 머슴급 먹는 연기에 속아서 가카를 서민이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의외로 많군요.

  • 도르래 2012/01/24 18:06 #

    카카의 지금 위치를 서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야 별로 없겠지만, 각하의 서민 드립에 감동받는 분들은 꽤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Getthrough 2012/01/23 23:13 #

    아마 박원순이라면 100만원짜리 패딩 입은 손녀데리고 사진찍기전에 허름한옷바꿔입고 다 찍고나서 다시 비싼걸로 바꿔입겠지. 박원숭쇼는 제눈에 진실이고 명박 위선은 손녀딸것도 뒤져보는 아갈좀비단상...잘 보았습니다~
  • 해색주 2012/01/23 23:54 #

    뭐, 그런 식으로 생각도 가능하겠군요. 원래 저정도 먹고 산다면 저런 생쑈는 안하면 좋다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것을 위선이라고 하지여.
  • 도르래 2012/01/24 18:08 #

    Getthrough /위선이란 단어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해주시는군요. 너님은 차단.

    해색주/동감입니다.
  • 2012/01/23 23:1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도르래 2012/01/24 18:09 #

    왜 이명박 얘기를 하는데, 노무현 김대중에 대해 물어보는지 참 그 의도를 알기 어렵습니다. 결국 정치인은 다 똑같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인걸까요??
  • 알마겔 2012/01/23 23:23 #

    뭐 100만원짜린지 80만원짜리 패딩을 입는건 문제가 아니죠
    다만 서민행세한답시고 시장가면서 저런 패딩을 입히는 멍청함이 웃길뿐
  • Marvelous K 2012/01/24 11:34 #

    비싼 옷 입으면 시장에서 물건도 못삽니다잉!

    아니 시장을 가면 안됩니다잉!
  • shift 2012/01/24 12:03 #

    아니 비싼옷입고 재래시장 가지말란 법 있나?

    이상한 잣대네 저건 정말로 어느나라 법이요?
  • 도르래 2012/01/24 18:11 #

    Marvelous K,shift/ 알마겔 님 말은 비싼옷 입고 시장가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라, 서민행세 쇼를 할거면 똑바로 하란 이야기 아닌가요? 말귀를 못알아들으시고, 말꼬리나 잡을려고 하시면 안되실듯..
  • 2012/01/23 23:4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도르래 2012/01/24 18:13 #

    그런가요?ㅋ 뭐 저는 몽클레어든 노스페이스든 별로 입을 일이 없을 것 같네요. 나중에 돈을 많이 벌면 모르겠지만..
  • 퍽인곪아 2012/01/23 23:51 #

    하나만 묻죠 예로 드신 노스페이스 패딩(패딩이아니고 다운자켓이죠)이 왜 상식적으로적당하지 않은 가격인지 설명부탁드립니다.물론 엠비 실드칠 마음은 없는데 소위 말하는 잘 알지도 모르면서 가격을 가지고 지랄들을 하길래 정확히 알고 등골등골하는지 궁금 하군요
  • 퍽인곪아 2012/01/23 23:56 #

    사전적의미로는 패딩도 가능하겠네요 과거에 패딩은 대부분 솜이 들어간 옷으로 많이 써서
  • 도르래 2012/01/24 18:17 #

    노스페이스 패딩 가격이 기본적으로 10~20만원 정도 하지 않나요? 그게 제일 저렴한 편이고 비싼 것은 5,60만원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글쎄요. 노스페이스 패딩이 기본적으로 등산복이고, 굳이 다른 옷 놔두고 노스페이스만 찾는게 단순히 '따뜻'하기만 해서 일까요? 그걸 자기가 알바해서 사는거라면 또 다른 문제겠지만, 그게 다 부모 돈이라면 분명 등골 드립이 나올만 하다고 봅니다.
  • 퍽인곪아 2012/01/25 00:20 #

    아니 난 네가말한 상식적이지 못한가격에대해 묻는거야. 네가 노스패딩이 상식적이지 못하다며 그걸 듣고싶어
  • 도르래 2012/01/25 14:17 #

    5,60만원짜리 노스페이스 패딩 가격은 일반 중산층 가정에서 너도나도 사입고 다니기엔 상식적이지 않은 가격이라 생각함. 비싸다고.
  • 퍽인곪아 2012/01/25 14:45 #

    5,60만원대 노스페이스 패딩이 한해에 몇장이나 생산되는지는 알고 있는지는 알고 말하시는건지? 중산층에서 너도 나도 사입을 정도로 생산이 안될뿐더러 고등학생들이 대부분 입는 패딩들은 20만원대선입니다. 일반 중산층들이 입는 일반 코트나 남성복 여성복의 가격은 겨울옷의 경우 신상품 기본 50만원대 훨씬 넘습니다. 상식적인 수준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부분을 빼주시죠! 기능성 무게 보온성 원단 대비 시장에서 파는 비슷한 옷들도(기능성은 하늘과 땅수준차이) 15만원 이상합니다. 자동차로 따지면 티코와 그렌져를 비교하면서 상식적으로 그렌져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것과 같네요!
  • 퍽인곪아 2012/01/25 14:49 #

    그리고 일반 서민들이 상식적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손자가 입은 패딩을 보고 아 명품이구나라고 생각했을까요? 패딩의 종류와 메이커를 많이 알고 있는 저 역시 사진속의 패딩을 봤을때 절대 명품이라고 생각을 안했었는데 저 옷을 보고 명품논란을 일으킨 놈들이 첫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걸 지적하지 않았다면 이명박의 서민 코스프레는 외관상으로는 전혀 문제가 될것 같지는 않은데요!
  • 도르래 2012/01/25 22:31 #

    퍽인곪아/20만원대 패딩 가격은 적당하다고 생각해서 말하려는가 본데, 개인적으론 20만원대 패딩도 결코 적당한 가격은 아니라고 봄. 상식적으로 고딩들이 지가 알바해서 사입는 것도 아니고, 그 돈은 결국 다 부모들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걸텐데 말이지.
  • 사쿠란보 2012/01/24 00:27 #

    서민행세가 아니라 그냥 재래시장탐방이나 소비촉진용쇼맨쉽이지 누가 대통령을 서민으로봄요...? 노무현?(설마)
  • 도르래 2012/01/24 18:18 #

    개인적으로 재래시장가서 저러고 노는게(?) 대체 뭐하는 짓인가 좀 의문스럽습니다. '난 언제나 서민을 생각하고,서민을 위해 일한다'는 이미지 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 net진보 2012/01/24 01:30 #

    서민 대통령 노무현의손녀를 보시겠습니다.http://cfile23.uf.tistory.com/image/16386B474F1C7D2A1B87C 5멋진 버버리 코트네욬ㅋㅋㅋㅋㅋㅋㅋ
  • 도르래 2012/01/24 18:19 #

    아쉽지만 안보이네요.
  • net진보 2012/01/24 18:47 #

    http://impeter.tistory.com/1733 여기 노무현의 손자의 멋진 버버리 감상하세요.
  • 도르래 2012/01/25 14:39 #

    다른 분 답글에서도 밝혔지만, 저는 만일 논란의 사진 속 촬영장소가 만일 재래시장이 아니었다면, 이 포스팅을 안썼을지도 모르겠다고 밝혔습니다. 포스팅에서도 패딩의 가격때문만이 논란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나 밝히고 있구요.

    참고로 링크해주신 글이 또다른 관점에서 이명박을 까는 글이란건 알고 링크해주신건지 모르겠네요.
  • net진보 2012/01/25 15:16 #

    저는 의복이 비싼게 좀 위화감이들어서그렇지 부자들 혹은 돈이 많은 사람이 재래시장에오는게 맞지 않다는 뜻은 아니였습니다만....재래시장-마트-백화점...현대 한국에서는 일종의 골품제라도 지켜야하나요?
  • net진보 2012/01/25 15:18 #

    그리고 재래시장 전용?!옷을 입어야하는것도 의문이긴합니다....
  • 도르래 2012/01/25 22:33 #

    어설픈 보여주기 쇼하지 말라는게 이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부자라고 재래시장 못 올 이유도 없고, 부자가 재래시장 간다고 비싼 옷 입지 말라는 법도 없습니다. 서민 코스프레 하러 재래시장에 간 명바기가 마침 딱 걸린거 뿐입니다. 만일 저런 사진이 안돌아다녔다면 제가 굳이 명바기의 재래시장 출사를 '서민 코스프레'라고 비아냥 거릴 일도 없었으리란 것만 아셨으면 좋겠네요.
  • 미스트 2012/01/24 01:42 #

    .........서민인 척 몰래 연기를 하다가 그게 연극이란게 들켜서 화내는거다?

    글쎄요.
    이번 사태로 이명박을 욕하는 사람들 중, 이명박의 '나는 뼛속까지 서민'이라는 주장이 거짓인줄 모르고 있던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었을지.
  • 홍삼농축액뫄이쩡 2012/01/24 02:14 #

    세상엔 인터넷이 가능한 젊은 세대만 있는건 아닙니다.
    노인들도 있고~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들도 있고~
    얼마나 있냐고 말할 정도로 적지는 않지요. 백만 단위냐 십만 단위냐 만단위냐 이런 단위를 논해야 할 문제 아닌가요.
  • 자소 2012/01/24 11:38 #

    뭐 이명박이든 노무현이든 서민이라고 (도데체 서민의 정의가 뭔지는 모르겠지만)할수는 없죠.
    하지만 이사람들이야 자수성가한 사람들이니 가난에대해 안다고 하는거 정도야 무리는 없지 안겠습니까?
  • 淸年_D 2012/01/24 04:58 #

    이명박이 현대건설 사장출신인거 모르는 사람도 있나 존나 부유층임 서민하고 거리가 먼


    난 강기갑이 입고 다니는 한복값이 더 웃겼는데
  • 도르래 2012/01/24 18:22 #

    서민 쇼하지 말라는 겁니다. 할려면 제대로나 하던가.
  • 누마드 2012/01/24 06:40 #

    ;;글쎄요, 그냥 특별한 생각없이 저 패딩 입고 나온거 같은데.
    너무 깊이 확장해서 생각하시는건 아니신지 [] ㅎㅎ
    (근데 전 저 흰패딩보다 중간에 꼬마에의 옷이 더 비싸보여서 순간 그게 문제의 옷인줄 ㅎ)
  • 도르래 2012/01/24 18:23 #

    저도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 오엠지 2012/01/24 10:07 #

    돈있사람이 돈있는거 입는게 뭐가그렇게 불만이지ㅋ
  • 도르래 2012/01/24 18:23 #

    큰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쇼를 할거면 어설프게 하지 말라는 것이죠.
  • Marvelous K 2012/01/24 11:27 #

    재래시장엔 재벌은 출입이 불가능한가요?

    돈 많고 명품도배 해도 재래시장 갈 수 있는거지

    그냥 쓸데없는 서코라고 까는것도 아니고

    패딩이 비싸서 재래시장에 안 맞음?ㅋㅋㅋ

    재래시장 패션이 따로 있낰ㅋㅋㅋ
  • Marvelous K 2012/01/24 11:29 #

    그렇다고 백화점가도 깔거아냐?
  • 도르래 2012/01/24 18:24 #

    재벌은 재래시장 안가죠. 가도 저렇게 사진찍으러 안가죠. 그리고 진짜 재래시장에 갈꺼면 밑에 다른 사람들 시켜서 물건을 사오겠죠.
  • shift 2012/01/24 12:04 #

    걍 이유없이 한나라당 떨거지라 싫다고 해. 그게 더 인간적이야.
  • 도르래 2012/01/24 18:25 #

    만일 님 말대로 누군가가 그렇게 말한다면, 그거대로 깔꺼면서 이거 왜 이러시나요?ㅋㅋ
  • shift 2012/01/24 23:07 #

    이유없이 싫다는데 뭐 더 할 말이 필요해? 위선적이지도 않지.

    그리고 난 내스스로 내가 성자나 현자같은 삶을 안사는걸 알고 있어. ㅋㅋㅋㅋ
  • 도르래 2012/01/25 14:23 #

    이유없이 싫다고 하는 사람들이 위선적이진 않을지 몰라도, 난 이상하다고 생각함. 그게 전형적인 이분법 이거든. 그런 흑백논리,이분법의 폐해에 니가 문제의식을 못느끼는 놈이라면 그렇게 사시든가..나도 나 스스로 성자나 현자같은 삶을 살지도 않고, 그렇게 살수도 없다고 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자나 현자같은 삶은 아니더라도) 좀 더 바른 삶을 추구하려 하는 것을 함부로 위선적이라 할 수 있을까? 니 가치관이 그런건 알겠는데, 함부로 남한테 너의 가치관을 들이대진 말길..(니가 그럴 의도까진 없었는데 내가 너무 오바한건진 모르겠지만..)
  • 안경소녀교단 2012/01/24 13:36 #

    앞으로는 재래시장 가는건 연소득 얼마 이하에 입는 옷도 시가 얼마 이하여야 되겠군요.ㅋㅋ
  • 도르래 2012/01/24 18:26 #

    대통령이 손녀딸 명품 패딩 입히고 재래시장 가는건 좋은데, 저렇게 사진만 안찍으면 됩니다.
  • 퍽인곪아 2012/01/25 22:42 #

    ㅋ 알겠습니다. 뭐 20만원대 패딩이 적당하지 않다 말하시니 더이상 뭐라 하기가 힘드네요 혹시 겨울 일반옷이 얼마나 하는지도 모르고 혹시 겨울 동복 교복이 얼마인지도 모르면서 그리고 생산 원가가 어느정도인지 모르면서 적당하지 않은 가격이라하니 할말이 없네요 제가 앞서 말했듯이 상식적이라는ㅈ전제를 빼시기바랍니다. 그냥 주관적인 견해라 하십시오. 안면 중산층이라는 전제를 하지 말던가
  • 도르래 2012/01/26 20:41 #

    20만원대 패딩이 고딩들이 입기 적당하다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가 본데, 별로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런건 진짜 개인의 가치관의 차이니까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모든이의 의견은 다 '주관적'이지요. 굳이 제 의견만을 놓고 굳이 주관적임을 강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부디 남의 입장에서도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 퍽인곪아 2012/01/27 01:45 #

    도르래야 그러니까 상식적으로라는 말을 빼라고 상식적인건 주관적 보다는 객관적인 수준이라니까! 니가 상식적이라는 글을 쓰며 노페의 자켓가격이 적당한 수준이냐며?그것도 가장 비싼 공급량이 매우 적은 자켓값을 들먹이면서 많은 고딩이 입는것처럼 포장한게 잘못됬다고! 니가 하고자 하는 말은 이해가 되는데 그냥 요즘 유행하는 패딩 말고 과거에 무난하게 입던 모직코트도 신싱품은 20만원대로 못산다구요! 그냥 니수준의 금액이 상식적인 가격이 아니라고! 상식적인 가격이면 겨울 자켓 가격대를 알아보라고 ! 이명박 까려고 무리하게 말하지말라고!
  • 도르래 2012/01/27 22:01 #

    니가 20만원대 패딩이 적당하다고 말한다면 동의하기 어렵다는 얘기만 해주겠음. 상식적인거 들먹이면서 겨울 자켓 가격대를 알아보라고 하는데, 도대체 어떤걸 기준으로 말하는거냐? 설마 백화점이냐 매장에서 파는 유명 브랜드 자켓 가격을 말하는건가? 한동안 이런 표현 안썼는데 조까길 바람.
  • 퍽인곪아 2012/01/28 00:09 #

    ㅋㅋ 좃은 이미 어린시절에 깠으니 걱정 마! 유명 브랜드 아니여도 메이커에서 나오는 품질의 패딩 수준으로 시장가서 사도 몇만원 차이 안나니까. 그리고 유명 메이커도 몇년 지난 상품은 시장에서 파는 패딩하고 가격차이 별반없는건 알지! 나는 상식적으로 신상품 게다가 품질의 차이는 전혀 고려안하고 너처럼 상식적으로 비싸네 어쩌네 하는인간들이 이해안갔는데 그게 바로 너였구나 ㅋ그냥 넌 니 생각대로 살아라. 대신에 백화점같은데 가서 거품이네 비싸네 하며 시장 물건들하고 비교하지마. 니 상식이 그런가게에선 그냥 찌질한 인간이 될 수 있으니 그리고 곧 어버이날 오면 혹 의류를 선물 해드릴거면 꼭 시장에서 사줘라! 절대 메이커에서 사주지마. 고삐리가 부모 등골빨듯이 너희부모가 니등골 빼먹는걸로 보일테니
  • 도르래 2012/01/28 20:59 #

    품질의 차이? 진짜 웃기고 있네. 울나라 옷값이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축에 속한다는 건 알지? 일반적인 브랜드 옷 가격 드립하면서 20만원대 패딩이 그리 비싸지 않은 것처럼 말하는 너같은 인간들을 보면, 참 돈이 넘쳐흐르나 보다 그런 생각밖에 안듬. 미국에서 4,5만원이면 사는 아베크롬비 후드같은게 국내에선 10몇만원씩 주고 팔아도 사겠다는 넘들이 넘쳐나는거 보면(참고로 내 얘기다) 너같은 인간들이 우리나라에 많긴 참 많다는 생각은 든다. 어릴때 깠다고 스스로 고백하는 센스(?)하고는ㅋㅋㅋㅋ
  • 퍽인곪아 2012/01/28 21:38 #

    어딕서 이 병신이 아베크롬비 세일품을 가져다가 그가격이 전부다 하는거야???? ㅋㅋㅋ 미국 정품도 아베크롬비 비싼건 비싸단다! 니말처럼 세일품을 4만원대에 사서 우리나라에서 10만원대에 파는거 맞어! 근데 내가 품질 차이 말했지! ㅄ아! 일반 아베크롬비 파는 매장 우리나라에 대부분 짝퉁이야! 정상 10만원대 후드티 안입어 봤지???? 그러니 니가 이런말을 하는거야! 뭘 말할려면 제대로 알고 지껄이라고! 클리어런스 세일들어간 제품3~4만원대를 우리나라에서 신상품으로 10만원대로 파는 업자들을 욕을 하세요! 제발!!! 그리고 품질 차이 말한게 그렇게 알아들었구나! 기본적으로 유명 메이커 다운제품 겉원단 차이가 얼마나 큰지 니가 알겠니? 노페의 경우 pertex원단을 많이 사용하고 다운자체도 유럽산 필파워 최하 700이상 제품과의 품질 차이를 난 말한거란다! 해외 등산메이커 기본 pertex에 700필파워이상되는 제품들 해외판매가격한번 찾아봐라! 우리나라하고 약간은 차이가 나더라도 그닥 차이 많이 안난단다! 만약 그게 맘에 안들면 우리나라 유통구조를 욕을 하던가!
    시바 기능성 원단도 아닌 어떤 듣보잡 중국산 냄새나는 다운을 쓰는 시장제품과의 차이를 너 맘대로 무시하시라니까요!!! 신상품과 클리어런스 세일 제품과의 차이도 망각하고 그냥 가격이 비싸다고 지랄을 하는 무식함에 그냥 탄복을 한단다! ㅋㅋㅋ 지난번에도 말했지만 너 부모한테 선물 할때 나같이 비싼게 좋다고 하는 ㅄ같이 안보이려면 꼭 시장물건으로 사드려라! 제일 싼걸로!
  • 도르래 2012/01/29 19:34 #

    살짝 도발해줬더니 흥분해가지고 욕하는 꼬락서니 하고는..

    말하는거 보면, 많아야 20대 초반같은데 어린넘과 싸우고 싶지 않으니까 이 상황을 정리하자꾸나. 지금 '얼마정도 가격의 옷가격이 적당한 것인가'에 대해 서로의 가치관이 다른 상황이야. 맨처음부터 내가 내 생각을 밝혔지? 20만원대 패딩가격도 고딩들이 입기엔 그리 적당한 가격은 아닌것 같다고.

    그랬더니 니가 '객관적'인거 들먹이지 말라면서 내 의견이 상식적인게 아니라 '주관적'임을 밝히라고 하길래, 내가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된 모든 이의 의견은 다 주관적이다'라고까지 답변해줬지? 거기서 니가 갑자기 반말 찍찍 내뱉으면서 브랜드 모직코트 가격 알아보라고, 이명박 깔려고 무리하게 말하지 말라고 드립을 친거 자체가 지금 조낸 오바한거고, 나한테 실수한거야. 너같은 넘들은 중간에 지적안하고 곧이곧대로 답변을 해주면 꼭 막판엔 이런식으로 본색을 드러내니까 짜증난단다.


    한가지만 더 말해주면 가치관의 차이는 이렇게 키베뜨면서 설득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란다. 니가 설마 오프라인에서까지 이러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앞으로 다른 사람하고 키베뜰때 내가 지금 한 이야기를 잘 고려하길 바람.
  • 퍽인곪아 2012/01/29 20:53 #

    응 니가 20대초반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해! 참고로 난 너보다 나이가 쬐금 많은것 같으니까 그냥 반말로 할께! 너에겐 존대가 필요없을듯 해서 그랬어! 참고로 나 이명박 실드를 쳐주려고 하는게 아니라! 내 관련 직종이 의류직종이라 너처럼 말하는 인간들이 제일 싫어서 시작한거야! 내가 너에게 이명박 실드쳐줄려고 생각했다면 미안하지만 그건 아니야! 물론 이명박의 손녀가 무슨 옷을 입었던 그걸 욕하는것도 이해가 안돼!
    내개 제일 처음 말했던 그 상식적이라는 말 자체가 객관성이 필요하다는거야! 네가 말한 상식적인건 지극히 주관적인 니 생각이라고! 일반적으로 상식적이라는 말은 그 주관적인 생각들이 모든 대다수의 생각들과 일치할때를 말하는거라고! 의류쪽에 있다보니까! 아니 그 이전 10년도 훨씬 전에 교복이 처음 생겨났을때에도 일부 집안 형편이 나쁜 학생들 빼고도 기본 겨울자켓은 20만원대가 넘었다고! 물론 10몇년전에는 10만원대였어! 지금과 비슷한 가격대였다고! 그리고 니가 나한테 계속해서 내 주장에 반한 너의 주장을 이야기 할때에는 메이커의 옷이 그가격이 적당하냐라고 반문을 했어! 되지도 않는 아베후드티를 예시로 들면서! 그런 주장을 하려거든 좀 알고 하던가! 왜 그런거 콕 집어서 이야기 하니 이제 내가 반말한게 거슬렸나보지? ㅋㅋㅋ 게다가 조까라는 뭐니? 아 내가 반말 했으니 너도 도발한거다 이거지??? ㅋㅋ
  • 도르래 2012/01/29 23:51 #

    우리 퍽인곪아가 많이 열받았구나..어이구 그랬쩌여~우쮸쮸~

    이럴줄 알았냐.

    그리고 "내가 의류직종이라 아는데.." 이 화법은 마치 어느 분의 "내가 해봐서 아는데" 화법을 연상케 하는구나.. 어련하시겠어..ㅋㅋ


    그리고 나이가 많든 적든 아는 사람도 아닌데 누구 맘대로 반말하고 지랄이냐. 진짜 너같은 색희들 때문에 내가 또 욕을 하게 된다.

    지금 남 의견보고 주관적 드립하시는 너님은 정작 주저리 주저리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 늘어놓고는 객관적이라고 포장하고 있다는건 알란가 몰라. 남의 블로그 와서 남을 설득시킬려면 좀 그럴듯하게 말을 하던가. 사실 둘 다 모르니까 이러고 있겠지. 진짜 조낸 일반화스럽긴 하지만, 한국 사람들이 이래서 문제라니까. 자기랑 조금이라도 생각이 다르면 이상한 놈 취급하는 습성. 진짜 조그만한 차이도 확대해서 큰 차이처럼 만들어버리는거. 나도 한국사람이지만 진짜 짜증남..
  • 퍽인곪아 2012/01/30 11:46 #

    응 너도 욕을 하는거보니 별 수 없는 한국 사람이구나! ㅋ
  • 퍽인곪아 2012/01/29 21:00 #

    그래서 내가 제일 처음 너에게 말했던것은 그 상식적으로라는 말을 빼달라고 했던거였단다! 니주관만이라면 상식이 되는게 아니라는 거야! 모든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고등학생들이 60만원대 에베레스트나 히말라야같은 노페자켓을 입는건 ㅄ짓이지만 기본적인 노페 고삐리들이 많이 입는건 20만원대라는 거야!! 20만원대면 상식적으로 이해못할 수준이 가격이 아니라는거야! 그런데 넌 계속 20만원도 비싸! 브랜드 사면 ㅄ! 시장물건과 품질차이 없어요! 요거거든! 무슨 닭똥냄새나는 옷들이나 몇번입으면 복원력 제로의 옷하고 비교하면 곤란하다는 거야! 난 계속 이걸 말해왔는데! 무슨 이명박 실드야????
  • 도르래 2012/01/29 23:41 #

    몇년전 지나간 유행어로 답해줄게. "그건 니 생각이고~"
  • 퍽인곪아 2012/01/30 11:45 #

    응 알았어! 넌 쭉 니 주관적인 생각으로 살아가도록해라! 난 내 상식대로 살아갈테니! 참 미안해 계속 반말로 일관했으니! 나도 ㅂㅅ빼고는 반말안하는데 니가 ㅂㅅ도 아닌데 반말해서 넌 꼭 니 소신대로 살아야해. 난 사회적인 동물이여서 그시대 상황에 맞게 살테니넌 꼭니소신대로살아야해!
  • 도르래 2012/01/30 22:04 #

    사회적 동물 드립하면서 정신승리하는 꼬락서니하고는..zz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디엠] 스폰서 위젯 180X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