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문제. 진짜 중요한건 뭘까? 이슈

한국은 복지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나라다. 집값도 더럽게 비싸다. 과거처럼 가장 1인이 가족을 먹여살리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할 수 있다. 맞벌이가 대세다. 한편으로 양극화도 지나치게 심해지고 있다. 왜 사람들이 최저임금에 민감하게 반응할까? 그만큼 최저임금이 내 삶과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이다. 도시근로자 평균임금을 받는 도시근로자는 생각만큼 많지 않다. 결국 맞벌이를 할 수 밖에 없다. 아니면 도시를 떠나던가..


최저임금 인상에 부정적인 사람들이 제시하는 논거중 하나는 최저임금 인상이 어떤 식으로든 일자리 수요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예를 들면 임금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이 일자리를 줄일거란 소리다. 그러나 그건 최저임금 뿐 아니라 모든 임금 인상에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전망이다. 한편으로 저숙련 노동자들에게 최저임금만큼만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기업들은 그 최저임금이 오른다고 해서, 일자리를 줄이거나 할 일은 없다. 기본 시간보다 더 많이 일을 시키던지, 법을 어겨서 최저임금 이하의 시급을 주던지 둘 중 하나다. 굳이 그렇게까지 안해도 살만한 기업들은 최저임금을 지킬거고 말이다.


나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지금 한국의 기업들이 '이익'을 내는 방식이 투자를 통한 가치 생산이 아니라 오로지 인건비 절감을 통한 '사실상' 착취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최저임금을 올렸을 때 기업들의 비용부담이 커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겠지만, 평균 임금도 아니고 최저임금을 올리는 정도에 많은 기업들이 휘청할 정도가 된다면, 기본적으로 한국 기업들의 펀더멘털이 너무 허접한 것 아닐까?(물론 현 시점에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최저임금조차 주기 어려운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기업들이란 점은 이미 말했었다)


예를 들어 편의점 주인들이 알바생들에게 기본시급보다 적은 돈을 주는 이유는 뭘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편의점 시장 자체가 포화상태기 때문이다. 편의점 갯수 자체가 좀 많나? 그리고 GS든, 훼미리든, 세븐이든 상권에 대한 고려없이 확장에만 매달린 탓에 그 뒷감당은 점주들과 알바생들이 떠맡는 형국이다. 이게 누구 문제인가? 편의점 주인만 욕해서 될일인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다.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커피숍, 고깃집, 마트 주차요원 다 최저임금과 별반 차이없는 페이를 받는 곳이다. 여기서 일하는 알바생들이 왜 딱 최저임금 정도만 시급을 받겠는가? 땅값이 더럽게 비싼 곳에 입점해서 그 비용을 알바페이를 줄이는 방식으로 매꾸거나, 고깃집이 널린 곳에 또 고깃집을 내서 역시 알바페이를 줄여서 장사 안되는 걸 매꾸거나, 마트 주차요원 모집을 하청업체들끼리 가격 경쟁을 시켜 젤 저렴한 비용을 입찰한 업체로 선정해서(역시 방법은 인건비 줄이기다) 결국 알바생에게 사실상의 비용전가를 하는 방식일 것이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은 뭐겠는가? 최저임금을 제대로 주는지 단속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또 최저임금을 올리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 앞서 언급한 분야에서 실제 제반비용을 사실상 알바생들에게 떠넘기는 기업들의 경우, 만일 인건비가 올라갈 경우 사업을 철수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그렇게 철수하는게 정상 아닐까 싶다.

양극화 문제가 심해지면, 내수시장을 주요 무대로 활동하는 SK나 롯데 같은 기업들은 언젠가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물건을 내놔도 살 사람들의 수가 점차 줄어들텐데, 이럴 경우 기업들 역시 판매부진으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에 비정규직 비율이 너무 많고, 이들이 실제 최저임금 수준의 월급만 받고 있으며, 실제로 최근 몇년간 '불황'의 큰 요인 중에 하나였던게 사실이다. 경제가 살아나도 실제 체감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 겠지만, 그 중 하나는 구매력 자체가 없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대기업들 내부유보율 900% 얘긴 지겹게 하지만, 실제 그 돈 월급 올려주는데 쓰면 된다. 월급 올려주면 물가가 올라갈거라고 하는데 실제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각 기업들의 월급 인상률이 수십프로씩 인상됐지만 물가 인상률은 그리 크지 않았다(뭐 통계를 제시할수도 있겠지만 귀찮다) 내수시장이 번창하는 방법은 결국 '소비'에서 나올 수 밖에 없고, 경제성장의 혜택이 국민들 개개인한테 거의 돌아오지 않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최저임금 10원 인상 드립같은건 국민 입장에서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것을 전혀 체감할 수 없게 만들고 있으니까) 유일한 방법은 월급 올리는 것 뿐이다.


집값을 내리던지, 월급을 올리던지 했으면 좋겠다. 최저임금을 올리던지, 이건 뭐 아무것도 안해주고 알아서 잘 살라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지금 20대들, 최저임금이 아니라 도시근로자 평균 임금인 300만원대 월급을 받아도 사실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다. 그리고 그게 누구탓? 바로 기성세대들 탓이고 말이다.






 

핑백

  • 비 내리는 인형극장 : 걱정되는 세상. 2010-07-05 13:48:27 #

    ... 경은 막심한 타격을 입고 있을 것인데...오바마 대통령도 머리 꽤나 아프겠습니다. ;부정적인 제 머릿속에선 이미 지구 멸망 시나리오 한 편이 완성되려 하는 중...최저임금 문제최저임금을 8원 올리니 10원 올리니로 옥신각신 하고 있는 현 세태에서...정말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있는 것일까요?경제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이대로는 ... more

  • 윤똑똑이의 블로그2 : 2010년 내 이글루 결산 2010-12-28 11:06:07 #

    ... 이 읽힌 글많은 한국 여성들은 왜 이렇게 화장을 자주,진하게 할까?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최저임금 문제. 진짜 중요한건 뭘까?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많은 한국 여성들은 왜 이렇게 화장을 자주,진하게 할까?(덧 ... more

덧글

  • 사는게뭔지 2010/07/02 12:56 # 삭제

    상당한 내용 동감 합니다 집값이 더럽게 비싸긴 해요.
    상식이 벗어난것 이지요
    아파트의 경우 싸야지 정상인데 일정한 땅값에 가장 효율적으로 지은집인데 지붕하나에 수십 가구를 덮고 건물 양쪽만 벽 방수하면 다돼는데 홋수가 많을수록 훨씬 더 싸져야 하는데 오히려 더비싸다.? ? ? 참으로 이상하다
    땅은 일정한데 많이지을 수록 집값이 저렴해야 하는데 이상하게 더 비싸다

    결국은 택시가 싸야하고 수백원 전차=지하철이 수만원 받아야 하는데 ? ? ?

    그비율로 치면 단독주택은 1층을 지으면 수십억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가야하는데 아무레도 이상하다 대강 적어본것

    본인 적음 "사는게 뭔지" 2명 사는게 뭐지!
  • 도르래 2010/07/02 20:52 #

    택시의 경우 지금 공급 자체가 포화상태 입니다.(이렇게 되는데 명바기도 일조를 했지요;;;) 제가 볼때 대중교통 요금은 우리나라가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 것 같구요. 문제는 역시 집값 같습니다. 이건 뭐 한 대여섯평 되는 반지하 방도 월25,30은 받으니 말이죠. 미친 집값 입니다.;;
  • ChristopherK 2010/07/03 10:42 #

    택시는 원하는 지점까지 확실히 가는 장점이 있으니 가격이 조금 비싸도 관계없고(그만큼 서비스도 좋아야겠지만)

    지하철, 버스는 한 번에 운송하는 사람의 수가 훨씬 많고 정해진 루트만 다닌다는 점이 있죠. 그래서 가격을 싸게할 수 있지요.


    그리고 교통요금은 지금 수준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anarki 2010/07/02 15:44 # 삭제

    잘 읽고 갑니다 -^^
    -최저임금때매 맘고생 많은 휴학생이 'ㅅ'
  • 도르래 2010/07/02 20:49 #

    저도 님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구멍난위장 2010/07/02 17:47 #

    간단한 순환이죠.
    기업의 수익율이 낮다 -> 임금을 줄인다 OR 동결한다 -> 물가인상등으로 인해 근로자의 소득이 줄어든다.
    -> 가계 소비가 줄어든다 -> 내수경기가 위축된다. -> 기업수익율이 낮아진다.

    다른영향으로는
    근로자의 소득이 줄어든다 -> 맞벌이 한다 -> 출산 및 육아에 쓸 시간 및 금전적 여력이 없어진다.
    -> 출산율 저하 -> 50~100년후 인구감소로 대한민국 멸망

    국가를 유지하는 기초는 경제나 국방이 아닌 국민입니다.(다른게 없으면 엄청 괴롭겠지만 국민없이는
    국가자체가 성립되지 않으니..) 그리고 최저 소득문제는 국민의 수(출산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조.
  • 도르래 2010/07/02 20:48 #

    그래서 '월급 인상'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비정규직 비율도 줄이구요. 대기업들의 아웃소싱 비율만 줄여도 지금보다 내수시장이 훨씬 커진다에 한표..
  • 궤도운 2010/07/02 18:09 #

    대한민국은 이미 고소득 국가형 경제에 진입했는데 아직도 낡은 발전방식을 붙잡고 있으니 이거 원..
  • 도르래 2010/07/02 20:54 #

    수출이 늘어나도 일자리가 안늘어나기 때문에, 결국 내수시장 키우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내수시장이 커지는 방법은 현시점에선 월급을 인상하는 방법 밖에 없어 보이구요(월급 인상->구매력 상승->기업 매출 상승->일자리 증대->구매력 상승->기업 매출 상승....)
  • ㅇㅇ 2010/07/02 20:02 # 삭제

    국가의 입장에선 최저임금을 올렸을시 벌어지는 기업의 압력(기업이 해외로 공장이전한다고 협박하는 경우 등)
    기업의 입장에선 대기업의 중소기업착취(그게 편의점이라 할지라도요. 실제로 편의점에서도 뜯어가는게 어마어마합니다)
    개인의 입장에선 OECD국가중 유래없이 높은 비중의 자영업자들과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세력들(정규직, 공무원 등)

    이 모든게 이루어져서 작금의 상황을 만들어내는것 같습니다.

    주원인이라 생각되는 기업의 기득권 포기 또는 국가의 강제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지지만 둘다 이루어지기 힘들것 같네요...
  • ㅇㅇ 2010/07/02 20:20 # 삭제

    그나마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은 국가의 인센티브로 인해 기업의 고용창출 및 임금증가가 가장 적절하다고 보여지지만 현실은 직, 간접적인 인센티브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의 위기를 외쳐대며 자금을 보유하려고만 하는 기업, 특히 그런 대기업이 대다수여서 국민들 뿐만 아니라 정부도 답답해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래서 모든 문제의 원인은 기업, 특히 대기업이 원인이고 그 대기업에 일정부분 강제력이 동원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번에 중국 팍스콘사태의 경우는 팍스콘측에서 임금이 자꾸 올라가니 임금이 싼 서부(북부인가?)로 이동하기로 했다지요. 우리나라의 기업도 마음만 먹으면 마찬가지라고 보여져서 현재로선 국가가 기업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 닥치고 있는듯 싶습니다. MB가 이럴때 추진력을 발휘해야할텐데요...
  • 도르래 2010/07/02 20:46 #

    대기업들 입장에서 국내 산업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로 드는 것이 '높은 인건비'입니다. 그리고 대체로 이런 산업들은 당연히 2차산업들입니다.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에 가면 훨씬 사게 먹힐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산업들이죠. 근데 문제는 삼성같은 몇몇 수출 대기업을 제외하고, 다수 대기업들이 이익을 내는 방식은 통신, 금융업 같은 서비스업 이라는 거죠. 이들 산업도 인건비가 비싼건 2차산업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결국 아웃소싱을 통해 인건비 따먹기를 시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비정규직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구요. 이것은 결국 많은 국민들의 구매력을 악화시켜서 결국 장기적으로 대기업들 스스로 무덤을 파는 꼴이 되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단순히 가격 경쟁력 때문에 대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하느냐고 본다면, 꼭 그런 건 아닌 것 같다는 점입니다. 지금 제가 말하는 대기업 내부유보율은 10대 그룹만 한정한 자료인데, 거기서 1위가 SK였습니다. 거의 1000%대에 육박했죠. 내부유보율이란 자본금의 10배에 해당하는 돈을 금고 속에 쌓아놓고 있다는 소립니다. 대체로 내수시장에서만 이익을 내는 SK가 이런 어마어마한 내부유보율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소린 아웃소싱 비율 줄여도 먹고 살 수 있다는 소리 아닐까 싶습니다.
  • ㅇㅇ 2010/07/02 20:49 # 삭제

    그리고 다른분 포스팅에서도 보셨겠지만 최저임금이 오르면 가장 타격을 입는 곳은 자영업자 혹은 중소기업이 될 것입니다. 그런곳들에서 인건비로 인해 이익이 나지 않으면 문을 닫아야하는게 맞습니다만, 그만큼 고용이 줄어드는 효과도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임금문제는 잡쉐어링으로 다같이 저임금을 유지할것이냐, 최저임금이 높아진만큼 고용문턱이 줄어드느냐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지요. 전에 봤던 우스운 포스팅이 떠오르네요. 다른곳보다 시급이 높은 '편의점' 알바를 뽑는데 면접을 본다는(토익포함) 글이요. 그때 사람들의 반응은 아시리라 믿습니다.
  • 도르래 2010/07/02 21:06 #

    사실 제 글이 다루는 분야가 '대기업'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물론 대기업-아웃소싱으로 연결되는 고용시장 규모는 생각보다 상당히 큽니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 대해선 저도 고민이 많습니다. 국내 자영업자 비율이 너무 높고, 실제 상황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겐 최저임금도 큰 비용일테니 말이죠. 단 대기업들이 선도적으로 월급을 인상할 경우에(혹은 아웃소싱을 정규직으로 돌리던지) 지금 자영업자들이나 중소기업들도 조금은 활로를 찾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다 현실적인 해결책은 사업장 규모에 따라 최저임금이나 비정규직 비율을 규제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10인 이하의 사업장과 100인이상의 사업장의 최저임금 기준을 달리 적용하는 식이죠. 물론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사실 서비스업의 경우 대기업들이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다가 '인건비 따먹기'로 전환한 사례가 무지 많기 때문에, 이런 사업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시장에서 이런 기업이 퇴출된 후라면, 무리하게 아웃소싱을 하지 않더라도 원청 업체들이 직접 고용을 할 수 있겠죠. (물론 이런 과정에서 일자리가 축소될 수는 있겠지만, 제가 말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시장논리에 의한 퇴출입니다. 기업이 경쟁력이 없어서 시장에서 퇴출됐을 때, 당연히 일자리는 줄어들거구요. 어디까지나 장단점이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ㅇㅇ 2010/07/02 21:19 # 삭제

    문제는 대기업에 있다 라는점에서는 서로 맞네요.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 대기업들이 수익이 줄면 그 만큼 하청업체에서 뜯어가고 중소기업은 그걸 견뎌내느라 자연스레 임금동결, 혹은 파산밖에 없으니... 그렇다고 대기업들이 수익이 늘면 그만큼 하청업체를 돌봐주는것도 아니고 말이죠.
    즉 말씀하신 인건비 따먹기를 대기업은 하청업체로 넘기고 하청업체는 다시 근로자들에게 넘기는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전 최저임금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대기업의 지배구조를 싹 뜯어고쳐야 한다고 보여지고 그 방안을 가장 밀어붙일수 있는건 정부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과연 그렇게 할 수 있는 정부가 앞으로 나올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러려면 대기업에게 강제력을 동원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김대중, 노무현 같은 대통령보다 박정희, 전두환 같은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고 보여지거든요... 물론 과거로 회귀하자 라는 말은 아니지만 대기업들에게 '민주적인' 방법으로 소통을 한다는 발상이 과연 옳은것인가? 라는것이 너무 의문이 듭니다.
  • 도르래 2010/07/02 21:25 #

    결국 금감위, 공정위 같은 규제당국이 엄격하게 법을 집행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담합, 단가 후리기 같은 거 해도 과징금은 고작해야 몇십분의 1 수준이니 저같아도 계속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만 잘 감시해도 지금 일어나는 상당수 문제들은 해결될 것 같은데 말이죠. 결국 규제당국들의 의지 문제입니다. 문제는 규제당국과 대기업들이 짜고치는 고스톱을 하고 있다는;;;;
  • 고즈넉 2010/07/02 23:29 #

    글 잘읽었습니다. 애초에 지금 협상하고있는 경영계가 자영업자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 도르래 2010/07/02 23:40 #

    동감합니다. 제 생각에도 경영계에서 자영업자들은 'out of 안중'인 것 같습니다.
  • 냠냠바바 2010/07/03 01:03 # 삭제

    중소기업은 모르겠는데 자영업자들은 최소임금이 오르면 더 좋아할걸요;;;(노동자 월급일/월급액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_-; 좀 사는 집은 어차피 대형마트 가니까 더 벌던말던-_-;) 대부분 '가족경영'형태를 띄고 있으니까 영향도 별루 안받고;;; 숨가쁜건 편의점인데 편의점은 그야말로 프랜차이즈의 돈셔틀이라(...)

    자영업자 중에서도 소규모 가게에 물건 납품해주는 자영업자들도 편의점때문에 작은 가게들이 망하면 덩달아 망하지 말입니다...;; 편의점 위에서 물건을 내려보내주니까 자영업공급자들이랑은 무관계(...) 그리고 그 사람들도 어차피 노동자를 '고용'하는게 아니라 도제제도 가깝게 운영하고 있어서-_-;; 최저임금이 오르건 말건.(거래처 튼 곳에 친척이나 아는 젊은 놈 데리고 다니면서 소개시켜주다가 나중에 거래처 넘기는 식. 아니면 부부가 같이 돌던가.)

    사실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없어야 이놈의 자영업 공급과잉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진짜 말도 안되는 데에 비집고 들어와서 갈라먹기 해가는데-_-; 괜히 거기 말려든 편의점 점주만 안습이죠 뭐...

    제가 아는 쪽이 이쪽밖에 없어서 이쪽 이야기만 쓸데없이 했네요 ㅠㅠ
  • 도르래 2010/07/03 19:53 #

    말씀하신 부분 저도 동의합니다. 근데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편의점 뿐 아니라 '자영업자(뭐, 편의점도 프렌차이즈긴 하지만 사실상 자영업이죠)'들 비중이 급격히 높아진 이유가 IMF 탓이라서.. 이 부분 얘기하려면 또 복잡합니다. 무조건 자영업 하시는 분들만 욕할 수도 없는 형국이죠.;;
  • 크로페닉 2010/07/03 04:48 #

    내가 여기서 개념글을 읽게 될 줄이야! 'ㅅ' 추천하겠습니다.
  • 도르래 2010/07/03 19:54 #

    감사합니다^^
  • 꺄르르 2010/07/03 09:56 #

    물가와 최저임금을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 문제는 물가가 너무 비싸다는 거에요
  • 도르래 2010/07/03 19:55 #

    중간 유통망이 우리나란 너무 많습니다. 이런거야 말로 진짜 정부차원에서 조치를 취해야 하는 부분일텐데 말이죠. 물가잡겠다고 생쇼하지 말구요..;;
  • 제이키드 2010/07/03 12:27 #

    잘 읽고 갑니다. 우리나라는 너무 사용자 위주로 돌아가는 거 같아서 짜증납니다.
    급여 줄 돈 없으면 사업을 하지 말아야하는데요.
  • 짱이다 2010/07/03 13:39 # 삭제

    으리으리한 사고방식

  • 도르래 2010/07/03 19:57 #

    제이키드/문제는 대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짱이다/하고 싶은 말이 뭐신지??
  • 烏有 2010/07/03 12:29 #

    기업들 돈끼고 투자에 쓴다는데 사람에 투자해야 국가가 돌이가는건데말입니다.
  • 도르래 2010/07/03 19:57 #

    100% 동감입니다. 기업들이 계속 이런 식으로 나간다면 결과는 '공멸' 이겠죠.
  • 추천평웃겼다 2010/07/03 13:38 # 삭제

    개념글?

    월급올리던가 집값내리던가 개념글 ㅋ
  • 도르래 2010/07/03 20:01 #

    솔직히 개인적으론 이 글이 망한 글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원래 제가 하고 싶던 말도 추천평에 있는 것처럼 '기업들이 이익을 내는 방식이 투자를 통한 가치 생산이 되야한다'였던 건데, 뒤부분 가면서 글이 좀 산으로 갔던게 사실이죠.(추천해주신 '호모사이코스'이 고맙게도 '핵심'을 잘 잡아주셔서 제가 더 감사하죠)

    그리고 월급 올리란 소리는 기업들한테 하는 소리고, 제 글 취지와도 일맥상통한 얘깁니다. 집값 내리란 소리는 엄밀히 말해 건설사들과 정부한테 하는 소리구요.
  • 에이다 2010/07/03 14:37 #

    대한민국 사회가 아직 후진국 사회라는 것...경제는 선진국일지 모르지만 사회 전반에 걸쳐진 인맥, 학맥, 가진자의 갈망, 권력의 갈망 우선주의... 좀 더 나은 사회를 갈려면?......아마도 어렵겠다...
  • 도르래 2010/07/03 20:02 #

    뭐 갠적으론 이명박 같은 사람이 대통령으로 뽑혔다는 것 자체가 '우리 사회 전반이 아직 멀었다'는 결정적 근거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 TYTY 2010/07/03 15:45 # 삭제

    땅값 집값이 더럽게 비싸서 그런거임

    우리가게 알바들은 80씩 받아가고 나는 120받아가고 우리 사장은 달랑 200가져가는데

    건물주는 손하나 까딱안하고 한달에 500씩 가져감
  • 도르래 2010/07/03 20:03 #

    동감합니다. 뉴타운 같은 것만 안해도 당값, 집값이 이렇겐 안 오를텐데 말이죠.
  • 로가디아 2010/07/04 11:50 # 삭제

    건물주가 내야하는 부동산보유세는 생각안하시나요
  • 도르래 2010/07/04 13:28 #

    로가디아/부동산보유세가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그게 일해서 버는 돈과 거기서 떼가는 세금에 비하면, 세발의 피 아닐까 싶습니다.(뭐 건물주가 자기 돈으로 산 건물에 세 받아서 돈 버는 걸 꼭 나쁘다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만, 원칙적으로 '일하지 않고 버는 돈'은 무임승차에 가깝답니다.)
  • 2010/07/04 14:08 # 삭제

    조이sf의 로가디아님인지, 아니면 전에도 문제가 됬던 도플갱어 로가디아님인지...
    진짜 로가디아님은 지금 호주가셨다고 알고있는데...ㅎㄷㄷ.

  • 도르래 2010/07/04 14:12 #

    로가디아 님이 누구시길래 ㅋ(비로긴으로 봐선 도플갱어라는데 한표. 아니면 말고..)
  • 2010/07/04 17: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도르래 2010/07/04 23:29 #

    '천민 자본주의'라는 지적. 저도 정말 공감합니다. 수지에 안맞으면 언제라도 노동자를 내칠 수 있는 기업과 그런 기업,기업가들의 인식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다는데 한편으론 기가 찰 뿐입니다. 그래놓고 '강성노조', '귀족노조' 드립이나 하고 있으니 개탄스러울 뿐입니다.(안타까운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노조를 보유하고 있는 정규직 노조분들이 '비정규직','최저임금' 문제를 대하는 인식은 사용자들의 그것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점이죠. 아직까지 한국노조들은 '연대'란 개념 자체가 부족한 듯 싶습니다.)
  • 모범H 2010/07/05 15:02 #

    저와 바라보는 시각이 비슷하군요.
    어쨌든 임금이 적은 게 문제라는 시각은 같습니다.
    저는 최저임금을 올리는 "개정" 보다는
    현재 집행중인 법 중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법 쪽에 좀 더 무게를 두는 편입니다.
    어쨌든 기업이 노동자의 임금을 지불하는 데에 명백한 범법행위가 있고
    그 범법행위를 단속하는것만으로도 많은 성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되면 간단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http://dejiko.egloos.com/1715286

    이 부분에 대해 저와 유사한 시각을 가진 분을 만나뵙게 돼서 기쁩니다 ^^
  • 도르래 2010/07/05 20:23 #

    님 글 잘 읽어보았구요. 님 말씀처럼 많은 기업들이 야근 수당을 지급할 능력은 있음에도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직원들을 혹사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말씀대로 최저 임금 혹은 전체적인 임금을 올리는 것만큼이나, 기업들이 현재 정해진 법을 얼마나 잘 지키는가 여부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런 기업들이 직원들 인건비 따먹기 하는거 이젠 좀 강력한 제재가 필요해 보입니다.

  • 모범H 2010/07/06 11:13 #

    동감입니다 ㅎㅎ
    결국 답은 투표네요
    노동자 권익을 보호할 정권이 들어오는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디엠] 스폰서 위젯 180X150